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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별 전문가들을 통해  해외 공연예술계의 주요 동향 및 이슈를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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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 현실에 대한 이해  _  독일 연방 문화 재단
문화예술 현실에 대한 이해  _  독일 연방 문화 재단
작성자 : 바니니 벨라미노 _ 벨라미르노&파트너 대표 2010.12.29 유럽 > 독일

문화예술 현실에 대한 이해  _  독일 연방 문화 재단


글. 바니니 벨라미노( Vanini Belarmino)


“독일의 문화 정책에서 자율성은 중요한 가치입니다.” 독일 연방 문화 재단(German Federal Cultural Foundation: Kulturstiftung des Bundes)의 언론 홍보 담당관 Friederike Tappe-Hornbostel은 확신있는 어조로 말한다. 독일 연방 정부가 2002년 3월 21일, 문화예술 진흥을 목표로 설립한 독일 연방 문화 재단은 예술의 자율성을 온전히 보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왔다. 재단의 핵심 사업 중 하나는 국제적 차원에서 혁신적인 프로그램과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것으로, 연간 350만 유로를 문화부에서 지원받아, 문화 유산 진흥을 도모하고 직간접적으로 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문화예술 프로젝트에 투자해 왔다. 또, 문화 교류 및 국제 협력을 모색하고자 재단 자체적으로 각종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다양한 장르의 문화 예술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해 왔는데, 이때 작품의 주제와 공연 방식은 전적으로 해당 작품을 공연하는 이들에게 달려있다. 민법에 따라 설립된 독일 연방 문화 재단은 지난 8년 동안, 호르텐시아 보엘케르스(Hortensia Völkers1))가 예술 감독직을, 알렉산더 화렌홀츠(Alexander Farenholtz2))가 총감독직을 수행해 왔으며, 총 40명의 정규직 직원이 독일 할레시에 소재한 재단 본부에서 근무하고 있다.


Tanzplan Deutschland
  1) Antezana, Monica ⓒ Bo Lahola
  2) HH_Choreografen 2010 ⓒ Thies R


초창기부터 재단에 몸 담아온 Tappe-Hornbostel 홍보 담당관에 따르면, 재단은 “유기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해 왔다”고 한다. 그녀는 말을 이어간다. “일을 하는데 있어 명확히 정해진 규칙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각각 다른 프로그램과 프로젝트를 개발합니다.”  그녀는 재단이 특정 정치성이 있는 것은 아니라고 단언했으나, 실제 재단의 정책 결정자들은 정부 고위층과 저명한 문화 전문가 등 막강한 명사들로 이뤄져 있다. 전략적 아젠다를 구성하는 이사진은 다음과 같다: 1) 문화 언론부 주 장관: 베언트 노이만(Bernd Neumann3)) 이사회 의장; 2) 외무담당실 대표: 코넬리아 피퍼(Cornelia Pieper) 주 장관4); 3) 연방 재무부 대표: 슈테펜 캄페터(Steffen Kampeter)차관5), 독일하원(Bundestag)대표 3인;4) 노버르트 람머트(Norbert Lammert)박사, 하원 의장6);5) 볼프강 티어제(Wolfgang Thierse)하원 부의장7); 6) 한스 요아힘 오토(Hans-Joachim Otto) 연방 경제기술부 차관8), 연방 교육문화회의 대표 2인; 7) Dr. Valentin Gramlich, 작센 안할트 주 교육문화부 차관9); 8)  월터 슈마허(Walter Schumacher) 라인란트팔츠 주 과학, 교육, 연구, 문화부 차관10), 지방정부 대표 2인; 9)클라우스 햅번(Klaus Hebborn)독일 시협의회 교육, 문화, 스포츠 의회 의원11), ; 10) Uwe Lübking, 독일 시협의회 의원12), "연방 주들의 문화재단(Kulturstiftung der Länder: Cultural Foundation of the Federal States)" 이사회 의장; 11) 볼프강 뵈흐머(Wolfgang Böhmer)박사, 작센 안할트 주 장관 겸 의장13); 12) 문화예술계의 저명인사 3인; 13) 젠타 베르거(Senta Berger), 독일 영화 아카데미 의장 겸 영화배우, 베를린(2003~ 2010)14); 14) 듀어스 그륀바인(Durs Grünbein), 시인, 베를린15); 15) 볼프 레페니스(Wolf Lepenies)박사, 사회학자, 베를린16).

톱다운 방식에 따라, 경영이사회의 추천에 기반해 이사회는 재단에 자금 지원을 신청하는 작품을 심사할 심사 위원단 혹은 특별 위원회(The Special Committee)를 선정한다. 심사 위원들은 3년을 임기로 발탁되며, 다양한 장르의 모든 제안서들을 검토하기 위해 연 2회 회의를 갖는다. 심사 위원단과 별도로, 재단의 핵심 분야 및 사업을 다각화 시키는 데 있어 자문을 제공하는 자문 위원회(The Advisory Committee)도 있다.


프로젝트 자금 지원 및 프로그램 개괄


Network New Music / Netzwerk Neue Musik
  1) chiffren Workshop Vibrations
  2) Klang!-Container im Hamburger Freihafe ⓒ Tanja Tangermann


“매년 평균 500여 신청작을 받습니다. 이 중 10~20% 가량의 작품에 자금을 지원하구요. 자금 지원 대상에 따라, 약 500만 ~800만 유로를 집행합니다.” Tappe-Hornbostel 담당관은 말한다. 원칙적으로, 재단 자금 지원 대상 작품은 작품에 소요되는 총 비용의 20%가 자비나 융자를 통해 이미 확보된 작품에 한한다. 재단의 일반적인 지원 규모는 최소 5만 유로에서 최대 25만 유로로, 미술, 공연예술, 문학, 음악, 영화, 사진, 건축물, 문화 역사 전시품, 뉴 미디어, 다학제적 작품 등 모든 예술 장르가 심사 대상이 된다. 단, 신청 프로젝트는 최소한 한 개 이상의 해외 파트너와 협작이 이뤄져야 하며, 해외 기관도 자금 지원 신청을 할 수 있지만, 이 경우에는 반드시 독일에 협작 파트너가 있어야 하고, 독일 내에서 눈길을 끌 수 있는 프로젝트여야 한다. 일단 해당 프로젝트가 선정되면, 프로젝트 제안자들은 프로젝트 진행시 독립성을 보장받는다. 단, 재단은 독일내에서 예술에 관한 사회적 담론을 촉발할 수 있는 작품을 지원한다. 또, 재단이 프로젝트의 국제성을 강조하긴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순전히 해외작 초청 공연이나 해외 순회 공연 등에만 후원을 하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문화적 효과가 있고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원합니다. 우리의 주안점은 어떻게 프로젝트와 사람을 개발, 양성할 것이냐 하는 것입니다. 단순히 작품을 수출하고 수입하는 일과는 다른 차원입니다. 우리는 해외 교류를 통해 자극 받고 해외작품의 신선하고 고무적인 요소가 독일에서 활동하는 이들의 작품과 잘 결합되기를 원합니다. 또, 재단은 예술 작품 자체에는 개입하지 않습니다. 저희는 예술적 가치와 의미를 존중하기 때문입니다.”

독일 연방 문화 재단은 독일 문화 진흥 기금(German Cultural Promotion Funds)도 지원하는데, 지원 내역은 다음과 같다: 1) 예술 기금 재단(Arts Fund Foundation17)); 2) 공연 예술 기금(Performing Arts Fund18)); 3) 독일 문학 기금(German Literature Fund19)); 4) 독일 번역사 기금(German Translator Fund20)); 5) 사회 문화 기금(Socio-Cultural Fund21)); 6) 세계 시네마 기금(World Cinema Fund22)). 각각의 기금 제도는 재단의 지원책을 통해 운영되지만, 각 기금 별로 별도의 심사 위원단이 구성되어 있고, 신청작에 대한 평가 및 일정 등은 개별적으로 이뤄진다. 


이렇듯 광범위한 지원 이외에도, 재단에서는 재단 자체적으로 현 문화 이슈를 중심으로 한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폭넓은 문화 정치적 스펙트럼과 재원 메커니즘을 아우르며 다양한 프로젝트들로 구성되어 있다. “프로그램의 경우, 예술 감독으로부터 제안서를 받습니다. 이를 통해, 저희 재단은 예술적 비전을 구체적으로 실천해 왔습니다.” Tappe-Hornbostel 담당관은 말한다. 예를 들어, 재단은 큐레이터에게 프로젝트를 위탁하고, 다양한 행사 및 출판 사업을 하며, 특별 기금을 마련해 왔다. 현재 재단의 주요 관심 주제는 다음과 같다: 1) 독일의 통일; 2) 지속가능성의 문화; 3) 디 언데드(The Undead); 4) 국제 연극 파트너쉽; 5) 문화예술 교육; 6) 중앙 유럽과 동유럽; 7) [예술작품의] 복구
독일 현대사를 장식한 두 사건, 60년 전 독일의 분단과 20년 전 베를린 장벽의 붕괴에 주목하며, 재단은 독일의 통일이란 주제하에 새로운 독일 문화에 투자해 왔다. 한편, 지속가능성의 문화 (Culture of Sustainability)는 세계 정의와 사회 개혁을 통해 지속가능한 삶을 달성하는 전 지구적 도전 과제를 다루는 주제이다. 이 주제하에, Über Lebenskunst23)라는 2개년 프로그램이 2010년 4월에 마련되어, 미래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추구하는 안들을 모색하고 있다. 한편, “디 언데드(The Undead)”는 생명공학의 발전 및 생명 과정에 개입하는 인간의 능력과 관련된 복잡한 문제들이 얽힌 오늘날 세태에 대해 연극을 통해 질문하는 프로그램이다.


Wanderlust Fund for International Theatre Partnerships
   bannerwanderlust


국제 연극 파트너쉽은 Wanderlust (국제 연극 파트너쉽 기금), 홈 게임(Home Game: 연극 프로젝트 기금), 전국 공연 네트워크 (The National Performance Network 24)), 탄츠플란 도이칠란드 (Tanzplan Deutschland25)) 등, 다수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기금들은 독일내 단체들 간 협작 및 국제 파트너쉽에서부터 순회 공연, 관객 개발 및 교육에 이르기까지 공연예술의 광범위한 영역에 대해 자금 지원을 해 왔다. 또, 문화예술 교육은 문화 교육과 미학성에 가중치를 두는 프로젝트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예를 들어, “신 음악 네트워크(The New Music Network)”는 보다 많은 이들이 현대 음악에 친숙해 지는 것을 돕고, 독일 연방 문화 재단 사상 최대 규모의 프로젝트인  “모든 어린이를 위한 악기(An Instrument for Every Child)”는 어린이들에게 음악 수업을 제공하는 등 음악 교육 진흥에 기여하고 있다.


유럽 예술가들의 협작을 장려하고, 전체주의의 기억과 이민 문제를 다루며 유럽 문화 협력의 영구적인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재단은 중앙 유럽과 동유럽이라는 문화 프로젝트를 추진해 왔다. 또, 복구 프로그램은 독일 현대 문화 유산을 보존하기 위해 만들어진 프로그램으로 관련 교육을 제공하고 국내외의 연구 기관들과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국제적 현안에 민감한 주제들을 통해, 독일 문화 지형에서 광범위한 역할을 하며, 독일 연방 문화 재단은 “전체 예산을 3등분 해 각 3분의 1씩 프로젝트, 프로그램, 단체 및 기관에 할당”하고 있다.  설립 후 채 10여 년이 안 된 연방 재단에 대해 Tappe-Hornbostel담당관은 “재단의 성장기는 끝났다.”라고 말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단은 다양한 프로젝트에 연간 지원금을 제공하고 자체 프로그램 발전을 모색하면서, 외부지향적인 성장과 발전을 꾀하고 있다. 그렇다고 외부 파트너에게 제공하는 예술 보조금이 크게 늘어난 것은 아니지만, 이러한 재단의 노력은 자금 지원이 일개 프로젝트에 주어지는 것이든, 2년에서 5년에 걸친 장기 프로그램에 제공하는 것이든, 자금 지원을 받는 대상 단체들에게는 큰 기회가 주어지는 셈일 뿐만 아니라, 새로운 아이디어와 더 많은 안들이 태동할 수 있는 발판이 될 수 있다.  독일 연방 재단이 국제 문화 단체들에게 기금 단체의 모델이 될 수 있겠느냐는 질문에, Tappe-Hornbostel감독은 간단히 말한다. “저희 재단이 모델이 된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자금 지원의 형태와 방식은 주어진 [문화] 현실을 어떻게 이해 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글쓴이 소개 :
바니니 벨라미노는 베를린에서 활동하는 프로듀서이자 큐레이터로 주로 다원 예술과 다양한 예술 장르의 교류 및 국제 협력을 담당한다. 벨라르미노는 문화 예술 분야 국제 프로젝트 경영 및 홍보 컨설팅 단체인 벨라르미노&파트너(Belarmino&Partners)의 창립자이자 경영자이다. 자세한 정보는 http://www.belarminopartners.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 링크 :

1) Hortensia Völckers<
   http://kulturstiftung-des bundes.de/cms/en/stiftung/committees/hortensia_voelckers_106_35.html

2) Alexander Farenholtz<
   http://kulturstiftung-des-bundes.de/cms/en/stiftung/committees/alexander_farenholtz_105_28.html

3) Bernd Neumann<
   http://kulturstiftung-des-bundes.de/cms/en/stiftung/committees/stiftungsrat/bernd_neumann_2504_5.html

4) Cornelia Pieper<
   http://kulturstiftung-des-bundes.de/cms/en/stiftung/committees/stiftungsrat/cornelia_pieper.html

5) Steffen Kampeter <
   http://kulturstiftung-des-bundes.de/cms/en/stiftung/committees/stiftungsrat/steffen_kampeter.html

6) Prof. Dr. Norbert Lammert, <
   http://kulturstiftung-des-bundes.de/cms/en/stiftung/committees/stiftungsrat/prof_dr_norbert_lammert_112_16.html

7) Wolfgang Thierse<
   http://kulturstiftung-des-bundes.de/cms/en/stiftung/committees/stiftungsrat/wolfgang_thierse_117_13.html

8) Hans-Joachim Otto,<
   http://kulturstiftung-des-bundes.de/cms/en/stiftung/committees/stiftungsrat/hans_joachim_otto_3434_2.html

9) Dr. Valentin Gramlich<
   http://kulturstiftung-des-bundes.de/cms/en/stiftung/committees/stiftungsrat/dr_valentin_gramlich_3433_2.html

10) Walter Schumacher <
   http://kulturstiftung-des-bundes.de/cms/en/stiftung/committees/stiftungsrat/walter_schumacher.html

11) Klaus Hebborn<
   http://kulturstiftung-des-bundes.de/cms/en/stiftung/committees/stiftungsrat/klaus_hebborn_484_10.html

12) Uwe Lübking,<
   http://kulturstiftung-desbundes.de/cms/en/stiftung/committees/stiftungsrat/uwe_luebking_346_4.html

13) Prof. Dr. Wolfgang Böhmer <
   http://kulturstiftung-desbundes.de/cms/en/stiftung/committees/stiftungsrat/wolfgang_boehmer.html

14) Senta Berger<
   http://kulturstiftung-des-bundes.de/cms/en/stiftung/committees/stiftungsrat/senta_berger_3437_2.html

15) Durs Grünbein <
   http://kulturstiftung-des-bundes.de/cms/en/stiftung/committees/stiftungsrat/durs_gruenbein_3436_3.html

16) Prof. Dr. Dr. h.c. Wolf Lepenies<
   http://kulturstiftung-des-bundes.de/cms/en/stiftung/committees/stiftungsrat/prof_dr_dr_h_c_wolf_lepenies_3435_2.html

17) Arts Fund Foundation< http://www.kunstfonds.de/

18) Performing Arts Fund< http://www.fonds-daku.de/

19) German Literature Fund< http://www.deutscher-literaturfonds.de/

20) German Translator Fund< http://www.uebersetzerfonds.de/

21) Socio-Cultural Fund< http://www.fonds-soziokultur.de/html/sozioset.html

22) World Cinema Fund< 
   http://www.berlinale.de/en/das_festival/world_cinema_fund/richtlinien_formulare/index.html

23) Über Lebenskunst< http://www.ueber-lebenskunst.org/

24) National Performance Network<    http://www.jointadventures.net/web/en/npn/index.html

25) Tanzplan Deutschland< http://www.tanzplandeutschland.de


기고자프로필

바니니 벨라미노 _ 벨라미르노&파트너 대표

바니니 벨라미노는 독립프로듀서, 큐레이터이자 문화 저널리스트이다. 독일 베를린에서 2008년 설립한 문화 예술 분야 국제 프로젝트 경영 및 홍보 컨설팅 단체인 벨라르미노&파트너(Belarmino&Partners)의 창립자이자 대표이다. 2011년 4월에 벨라미르노&파트너의 싱가포르 사업장을 오픈하여 활동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http://www.belarminopartners.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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