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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국제공동제작의 경향
(2) 국제공동제작의 경향
  • 유형 메뉴얼
  • 대륙 아시아
  • 발행기관
  • 장르
  • 저자
  • 국가 한국
  • URL
  • 발행일 20110926
  • 첨부파일
  • 소개
  • 목차

2. 공동제작의 경향


최근 들어 경험 많은 공연예술전문가라면 국제공동제작이 증가하는 추세를 지켜보았을 것이다. 그 원인을 다음과 같은 다양한 요소에서 찾아볼 수 있다.


● 이전 공동제작의 예술 및 상업적 성공을 바탕으로 한 경험 있는 공동제작자의 높아진 역량
● 국제 협력에 관심 있는 국내단체들과 공동 작업한 경험이 있는 프리젠터
● 국제 공연예술 페스티벌의 증가 및 성장세

● 국제 공연예술 시장의 증가 및 중요성 제고
● 유럽 문화 수도 및 UNESCO 창의 도시 네트워크와 같은 프로젝트를 통한 문화 도시 및 지역 홍보 증가
● 해외 투어 및 국제공동제작의 증가에 따라 지역성을 넘어서는 예술가들의 존재감 확대

● 예술가들의 이동성 향상으로 국제협력에 참여할 기회 증가
● 개선된 의사소통 도구(스카이프, 인터넷)로 국제교류 증가
● 국제 협력 및 교류에 초점을 둔 유럽 및 기타 문화 네트워크의 회원 증가

● 일부 국제문화기관 및 정부기관의 초점이 수출에서 국제적 교류와 역량 수립으로 전환
● 공통된 관심사를 가진 국제시민으로서 세계사회에서의 역할에 대한 인식 향상


이와 반대로, 국제공동제작에 새로운 장벽이 등장하고 있다.
● 국제 금융위기로 많은 국가에서 문화예산과 관객지출의 감소
● 국제 여행 및 공연예술투어의 탄소 발자국에 대한 환경적 인식 증가
● 일부 국가의 정치적 변화로 인한 예술 지원 축소

그럼에도 국제 공동제작은 많은 프리젠터들사이에 일반적인 관행이 되었으며 전 세계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이제 벨기에 쿤스텐데자르페스티벌과 싱가포르아츠페스티벌 같은 대형 국제예술축제는 공동제작자들이 컨소시엄으로 각 축제에 따라 최소한 하나의 주요 공동제작을 지원한다. 이와 비슷하게, 동일한 공동제작자들의 이름이 국제적인 지위에 있는 단체에 대한 지원자 목록에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이에 대한 예는 4장-섹션 [2]를 참조한다.



국제 공동제작과 관련하여 어떠한 변화가 보여진다. 공동제작은 1990년대 말까지 주로 축제들이 주도했고 2000년대 들어와서는 다양한 예술시장이 이를 가속시켰다. 현재도 또 다른 변화가 진행되고 있는 것 같다.(최석규, 한국 아시아나우AsiaNow)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국제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외국어가 더 많이 사용되고 여행은 더 수월해 지고 있다. 실제로 우리는 다른 나라 사람들과 접촉하며 살고 있으며, 출생 또는 경험을 통해 우리의 배경은 더욱 결합되어진다. 우리는 이미 국제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살고 있기 때문에 국제적인 개념과는 반대로 국경이란 개념이 조만간 사라질 것이다. (더크 코렐, 프랑스 무븐 악티온 극단 Dirk Korell, Moov’n Aktion, Fr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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