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영역

라이브러리

  • 자료실
    • 국내
    • 해외
  • 번역대본
  • 브로드캐스트
  • 디렉토리
    • 기관
    • 단체
    • 공간
    • 행사
  • Map & Case
    • 소개
    • 극단여행자
    • 사다리움직임연구소
    • 예감
    • 판소리만들기자
    • 댄스씨어터 창
    • 안성수픽업그룹
    • EDX2
    • 김주홍과 노름마치
    • 정가악회
    • 정금형

본문 영역

국내자료실

국내외 기관/단체의 해외교류 관련 자료

  • 프린트
  • 스크랩
(10) 국제공동제작의 위험 및 어려움
(10) 국제공동제작의 위험 및 어려움
  • 유형 메뉴얼
  • 대륙 아시아
  • 발행기관
  • 장르
  • 저자
  • 국가 한국
  • URL
  • 발행일 20110926
  • 첨부파일
  • 소개
  • 목차

10. 위험 및 어려움

국제공동제작의 복잡성 때문에 다양한 위험과 어려움이 발생한다.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공동제작 파트너와 이러한 점을 논의하고 대책과 계약 사항을 미리 합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의사소통과 역량에 대한 주요 문제는 별도로 다루지만 다음과 같은 분야를 고려할 가치가 있다.


예술적 위험(모험)
작품의 결과물이 보장되지 않는 공연작품 제작을 위해 예술가와 계약을 맺는 공동제작자에게는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 요소가 있다. 특정일에 작품 상연을 하기 위한 요건, 공동제작자의 공연장이 가진 기술적 한계, 작품내용, 예술적 완성도, 캐스팅, 언어 및 기타에 대한 다양한 난관이 공동 계약서에 서명할 때 숨져져 있다.


초연 작품을  페스티벌에 선보인다는 것은 물론 위험한 일이다. 결과를 전혀 모르기 때문이다. 이것은 관객과 또 다른 관계를 암시한다. 걸작을 보장할 수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당신이 보장할 수 있는 것은  중요한 아티스트이며 비전과 예술적 언어를 갖고

있다는 것이며, 이것이 관객의 모험심과 호기심에 어필한다. 아티스트의 음모. 간단히 말해 소비자 태도의 정반대이다.
― 프리 레이젠, 독일 씨어터 드 벨트 페스티벌

작년 우리 축제 프로그램의 반 이상이 우리가 이전에 보지 못한 새로운 작품이었다. 작품의 초연은 우리 축제 프로그램이 결정되고 한참 후에 이루어졌다. 위험을 감수하는 것이 우리가 하는 일이다.
― 토마스 발그레이브, 포르투갈 알칸타라 페스티벌

예술가들과 협력관계가 원활하지 않을 수도 있다. 리허설 공간에서의 인간적 분위기는 문화 또는 개성의 충돌로 흐려질 수 있다. 예술가 또는 작품과 진정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예술가 또는 프로듀서에 의해서 시작되지 않은 공동제작의 경우 위험성이 내포되어 있기도 하다. 지원기관의 요구에 맞추거나, 프리젠터가 선택한 주제를 선보이기 위한 것과 같은 잘못된 이유로 모인 경우는 ‘정략결혼’과 같은 상황을 초래할 수도 있다.


오늘날 공동제작은 유럽의 지원금을 받기 위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유럽은 네트워크와 국제 협력을 요구한다. 이는 자체적으로 긍정적이지만 때때로 인위적인 협력이 될 수도 있다. 또 다른 경향으로는 다른 국가와 문화에서 온 예술가를 이용하고 큐레이터와 프로그래머가 수립한 국제적인 창작물이 있을 것이다. 이는 대부분 인위적이며 피상적이고 예술적 완성도도 부족하다.
― 프리 레이젠, 독일 씨어터 드 벨트 페스티벌

이종 문화 간 위험
협력을 접근하는 방법에서 예술가별로 문화적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권리 배분, 전통 존중, 허가 요청 등에 대해 독특하고 복잡한 접근법을 가질 수 있다. 예술가는 주체국의 리허설 및 작품 상연 과정에서 일반적인 기준에 혼란을 줄 수 있는 문화적 관행을 가져올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종교적 의식 또는 기념일 준수 혹은 시간에 대한 태도가 느슨하고 유동적일 수 있다. 무대를 신성한 장소로 보는 인도 전통 무용가 및 음악가에게는 무대에 신을 신고 올라서는 서구의 기술스텝들의 모습은 매우 충격적일 수 있다. 라마단 기간 중 무슬림 아티스트가 지키는 금식과 같은 종교적 기념일과 관련된 의식도 일정에 어려움을 줄 수 있다.

매일 다섯 번 기도하는 무슬림 무용수를 존중한다. 하지만 리허설 중 많은 장애가 발생하는 것은 어쩔 수 없다.
― 제라드 모스터드, 네덜란드 칸토르 포스 피지컬씨어터Gerard Mosterd, Kantor Pos Physical Theatre, Netherlands

재정적 위험
국제공동제작에서는 전체 비용을 적게 잡기 쉽다. 실행 계획에서 볼 때 국제 기획 회의의 필요성 등이 초기 예산수립에서 간과되곤 한다.


예산을 수없이 검토했지만 그래도 예상치 못한 지출을 피할 수는 없었다. 회의 준비 예산을 편성하지 않았었지만, 바쁜 파트너와 작업을 할 때면 뭔가 빠트리기 쉽고 정보를 전해듣기 쉽기 때문에 모든 파트너가 참석하는 회의가 최소한 두 차례는 필요하고 국제 파트너가 여럿 참석한 기타 작은 회의도 많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 에바 베르그로트, 핀란드 스메즈 앙상블


두 단체 모두 공동제작과 투어에서 손실을 봤다. 이것은 아시아와 유럽 간 공동제작을 어떻게 예산측면에서 성공시킬 것인가에 대한 질문을 던지게된다. ― 앨리슨 M. 프리드먼, 중국 핑퐁 프로덕션 및 제리 렘케스, 네덜란드 아누크반디이크 디시

Alison M. Friedman, Ping Pong Productions, China & Jerry Remkes, anoukvandijk dc, Netherlands


모든 자금이 확보되기 전에 시작되는 공동제작 과정에서, 특정 보조금이나 스폰서십을 구하지 못해 예산 부족이 발생하고 전체 프로젝트를 바꿔야 하는 일이 일어날 수 있다. 최악의 경우, 공동제작 파트너가 프로젝트에서 중도하차해서 수입에 막대한 손실이 일어날 수도 있다.

한 공동제작자가 마지막 순간에 발을 뺐다. 이런 때는 공동제작자가 아티스트와 협력하여 함께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 프리 레이젠, 독일 씨어터 드 벨트 페스티벌

미리 창작 과정에 필요한 모든 자금을 확보하기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전 공동제작 과정에 필요한 가능한 현금 흐름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많은 경우 공동제작자가 공동제작 비용에 대한 자체 지불 일정을 수립하고 이것을 처음부터 예산수립 과정에 고려해야 한다.


공동 제작자들 간에 가장 중요한 문제는 프로젝트에 대한 현금 흐름을 유지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비용은 작품 초연 전에 발생한다. 반면 공동제작자들은 일단 극장에서 상연을 한 후 에는 자금에서 손을 떼려 한다.
― 카렌 페이/브람 스메이어즈, 벨기에 이스트만 극단

불균형 인식
역할 및 책임 섹션에서 논의했듯이, 국제공동제작은 프로젝트에 상당히 많은 자원을 지원하는 특정 파트너와 종종 불균형이 발생한다. 착수 시 이러한 상황에 대한 투명성이 부족하면 파트너 간 신뢰가 무너지고 공동제작의 결과물을 위협할 수 있다.


협력자가 프로젝트 자금 사용이 불균형하다고 느끼기 때문에 때때로 문제가 발생한다. 하지만 이는 협상으로 해결할 수 있다.
― 데얀 페스토트니크, 슬로베니아 KIBLA 갤러리


중국은 아직 재단이나 개인 기부와 같은 체계가 없다. 따라서 대부분의 자금은 네덜란드에서 나왔다. 이러한 불균형이 자금 제공자와 예술가가 갖는 잠재적인 긴장의 원인이었다.
― 앨리슨 M. 프리드먼, 중국 핑퐁 프로덕션 및 제리 렘케스, 네덜란드 아누크반디이크 디시

  • 프린트
  • 스크랩
Copyright
copyright
Origin
예술경영지원센터

top



페이지 맨 위로 이동